4월 시장 수익률
4월에는 코스피, 코스닥이 강했다. 각각 3.04%, 6.6% 정도 오름. 그에 반해 나스닥이랑 S&P500은 거의 보합. 닛케이는 1.2%로 소폭 상승.

4월 개인 수익률

4월 개인 수익률은 6% 정도.
계좌가 이것저것 많은데, 국내, 일본 계좌가 수익률이 아주 잘 나왔다. 덕분에 3월 손실을 4월에 충당 가능. 역시 장이 안 좋을 때 자금을 많이 넣기 잘했다.

4월 배당 정리

국내에선 배당이 세후 91.8만원 정도 나왔고, 미국에선 세후 144.91달러 정도. 작년말, 올해초에는 배당주를 많이 늘리지 않아 기대만큼 나오진 않았지만, 앞으로 배당주를 많이 늘려볼 생각.

지금까지 총 받은 배당은 113만, 170달러, 3900엔 정도. 큰 배당 시즌은 지났지만 그래도 소소하게 나올게 아직 많이 남았다.
4월 변동 사항
4월 초까지 시장이 정말 공포였는데, 다행히 관세가 유예되면서 많이 회복했다. VOO, QQQM도 이제 수익률 거의 회복하는 중. 계속 빠지던 노보노디스크도 오르고 있어서 손실을 많이 줄일 수 있었다.
일단 3~4월만큼 주식에 큰 돈을 넣긴 어렵겠지만 계속 지켜보면서 떨어지는 종목들 줍줍할 생각.
포트 분산을 위해서 샤오미(홍콩), 양품계획(일본)도 매수했는데 둘다 사자마자 많이 올라서 어리둥절.
5월 예상
4월 한 달로 보면 미장이 움직임이 없었는데 하루하루는 지옥이었다. 그래도 나쁘지 않은 한 달이었음. 5월에는 상황이 좀 더 좋아지기를. 특히 노보노가 많이 오를 거 같아 기대된다.